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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자동차

폭스바겐 전기차 ID4 솔직한 후기

by 카달인 2025. 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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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전기차 ID4 솔직한 후기

폭스바겐 ID.4를 직접 운행해보면서 다양한 부분을 체험하고 솔직한 후기를 정리해봤어요. 전기차를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주행 성능, 편의 기능, 단점까지 상세히 다뤄보겠습니다.

 

폭스바겐 전기차 ID4 솔직한 후기

 

 

폭스바겐 ID4 알리 TPE 매트 추천

순정 매트를 선호하는 편이지만,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TPE 매트가 상당히 만족스러웠어요.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이 좋아서 가성비가 뛰어나요. 특히 1열과 2열 매트는 국내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훨씬 저렴하므로 적극 추천합니다.

 

트렁크 매트의 경우 아우디 Q4용을 구매하면 ID.4에도 딱 맞아요. 직접 비교해보니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과 차이가 거의 없었고, 가격 차이도 5천 원 내외였어요. 가성비를 고려하면 해외 직구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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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4 가속력과 속도감

전기차의 특징인 즉각적인 토크 덕분에 가속력이 인상적이에요. 시속 110km/h에서 살짝 엑셀을 밟았을 뿐인데 순식간에 140km/h까지 올라갔어요.

 

하지만 속도감이 크지 않아서 처음에는 깜짝 놀랄 정도였어요. 부드러우면서도 강한 가속 성능이 특징이지만, 고속 주행에서는 주의가 필요할 것 같아요.

 

 

 

폭스바겐 ID4 정숙성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보다 조용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ID.4의 경우 시속 80km/h 이상에서 다소 소음이 들리는 편이에요.

 

하지만 이전에 타던 차량과 비교하면 대화하기가 훨씬 편했어요. 단독 주행에서는 문제가 없었지만, 조수석이나 뒷좌석 탑승자와의 대화는 추가 테스트가 필요할 것 같아요.

 

폭스바겐 전기차 ID4 솔직한 후기

 

 

폭스바겐 ID4 과속방지턱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의 느낌이 상당히 좋았어요. 바닥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피드백이 있지만 딱딱하지 않고 부드럽게 넘어갑니다. 특히 카니발처럼 출렁이지 않고, SM6처럼 차체가 크게 흔들리지도 않아서 승차감이 만족스러웠어요.

 

 

 

 

폭스바겐 ID4 내비게이션 거치대

알리에서 판매하는 내비게이션 모서리 조이는 폰 거치대는 12.9인치 태블릿에는 맞지 않아요. 태블릿 거치대를 구매할 계획이라면 호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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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4 고속 주행 시 배터리 소모

전기차 특성상 고속 주행 시 배터리 소모가 체감될 정도로 빨라요. 130~140km/h로 주행했을 때 배터리가 빠르게 줄어드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장거리 주행 시에는 100km/h 정도의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전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폭스바겐 ID4 주행 환경별 전비

주행 환경별 전비에 대해 정리보았습니다.

  • 정체되는 시내 주행: 전비가 기대만큼 나오지 않음.
  • 일반적인 시내 주행: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경우 전비가 상대적으로 좋고, 최대 8km/kWh까지 나왔어요.
  • 고속도로: 90~100km/h로 주행 시 전비는 약 6.5km/kWh 정도.

 

폭스바겐 전기차 ID4 솔직한 후기

 

 

폭스바겐 ID4 반자율 주행

반자율 주행(트래블 어시스트) 기능이 자연스럽고 안정적이에요. 속도 조절, 간격 유지, 차선 중앙 유지 기능이 상당히 부드럽고 매끄러웠어요. 고속도로 주행 시 피로감이 절반 이하로 줄어드는 느낌이었고, 최근 타본 캐스퍼 EV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을 보여줬어요.

 

 

 

 

폭스바겐 ID4 오디오

스피커 음질은 평범한 수준이에요. 특별히 뛰어나지는 않지만, 올 뉴 카니발 기본형보다는 확실히 낫다는 점이 장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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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4 출발 시 안전벨트 조임

출발과 동시에 안전벨트가 살짝 조여지면서 몸을 감싸주는 느낌이 들어서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생겼어요. 작은 기능이지만 만족도가 높았어요.

 

 

 

폭스바겐 ID4 주행 감각

차량이 처음 출발할 때 미끄러지듯 나가는 느낌이 있어요. 바닥이 두툼하게 잡아주는 안정감이 있지만, 익숙해지는 데 시간이 필요할 것 같아요.

 

폭스바겐 전기차 ID4 솔직한 후기

 

 

폭스바겐 ID4 터치 버튼

터치버튼이 생각보다 불편하지는 않았지만, 2열 창문 조작 방식은 불편할 수도 있어요. 물리 버튼이 없는 점은 호불호가 갈릴 것 같아요.

 

 

 

폭스바겐 ID4 외기 모드 시 매연 냄새 없음

오토 외기 모드에서도 매연 냄새가 거의 느껴지지 않았어요. 공기청정 기능이 생각보다 잘 작동하는 것 같아요.

 

 

 

폭스바겐 ID4 D모드 & B모드

D모드와 B모드를 비교 해보겠습니다.

  • D모드: 일반 내연기관 차량과 거의 유사한 느낌.
  • B모드: 회생제동이 강하지 않아서 내연기관 차량 운전자도 쉽게 적응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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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ID4 와이퍼 & 방향지시등 조작

방향지시등 레버에 와이퍼 기능까지 포함되어 있어서 조작 시 약간 헷갈릴 수도 있어요. 방향지시등을 켤 때는 문제가 없었지만, 와이퍼를 사용할 때는 약간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폭스바겐 ID4 타이어 공기압 조절

출고 시 공기압이 42psi 이상으로 설정되어 있었어요. 기준치인 전륜 36, 후륜 39로 조정하니 승차감이 개선됐어요.

 

 

 

폭스바겐 ID4 배터리 충전의 번거로움

배터리 충전이 귀찮을 수도 있어요. 장거리 운전 시에는 충전 계획을 철저히 세우는 것이 중요해요.

 

 

 

폭스바겐 ID4 브레이크 반응

초반에는 약간 놀랄 수 있지만, 몇 번 운전해보면 금방 적응돼요. 가볍게 밟으면 엔진 브레이크처럼 작동하고, 중간 이상 밟으면 부드럽게 정차합니다.

 

 

 

폭스바겐 ID4 회전반경

회전반경이 작아서 좁은 골목길이나 주차장에서 매우 유용했어요.


폭스바겐 ID.4는 가성비가 뛰어나면서도 강력한 주행 성능을 갖춘 전기차였어요. 다만, 배터리 충전의 번거로움과 일부 조작 방식의 단점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차량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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