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1 볼보 xc40 하이브리드 가격 연비 단점

 

2021년형 볼보 xc40 하이브리드 모델이 현재 출시되어 판매 중입니다. 볼보 cx40은 소형 SUV로 B4엔진이 탑재되었는데, 괜찮다는 평을 받고 있는 모델입니다. cx40은 한국에서 인기가 많은 차종으로 구매를 위한 대기 기간이 평균 6개월 정도로 꽤 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볼보

 

 

볼보 XC40 하이브리드 엔진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에 대한 설명입니다. 볼보 xc40 2021년 형부터 마일드 하이브리드 48v가 적용된 B4엔진을 탑재하였습니다. 즉, 휘발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엔진과 자동차용 전동 모터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시스템은 연비를 극대화하지만 필요할 때는 디젤차 못지않은 힘을 자랑하는데, 배기가스까지 줄일 수 있으니 일타삼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간단한 원리를 설명하자면,

자동차가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할 때는 정차 중에서 출발할 때와 가속을 할 때, 고속으로 달릴 때입니다.

즉, 내연기관의 자동차가 기름을 많이 먹는 주행환경일 때 전기 모터가 개입하여 내연기관을 대신하게 되기에 연비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또한 필요시 엔진과 모터가 함께 구동되기에 일반 자동차보다 힘과 마력이 상승할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 모터의 배터리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배터리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타사의 하이브리드 배터리 충전 시스템과 그 원리가 흡사합니다. 그래서 처음 하이브리드 차량을 운행할 때는 브레이크 느낌이 기존과 달라 어색할 수 있는데, 이 역시 몇 번 만 주행하면 적응이 쉽게 되기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XC40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자면,

하이브리드 48v 모터 시스템은 리튬 배터리로 충전 성능이 매우 뛰어나고, 엔진에서 발생하는 손실 에너지를 최소화합니다. 엔진의 오토스탑 기능을 지원하여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줄였으며, 터보차저 엔진에 부스트를 공급하여 힘과 가속에 탁월한 주행능력을 보여줍니다.

 

볼보 XC40 하이브리드 연비, 성능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는 이유는 바로 '연비'입니다. 일반 차량보다 유지비를 줄이기 위해 하이브리드를 선택하는데요. 볼보 xc40의 연비는 장점으로 내세우기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공식 연비는 10.4km/l인데, 주행 상황에 따라 8~12km /l 정도가 됩니다.

 

비슷한 체급의 현대 투싼 하이브리드의 경우 16.2km/l이고, 실제 연비 후기를 보면 잘 나올 때는 18~20km/l도 가능하다는데, xc40가 아쉬울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차는 연비를 생각 안 하기로 워낙 유명하고 볼보의 일반차량과 비교하면 그나마 xc40 하이브리드가 경제적인 차량 축에 속합니다. 어찌 보면 현기차의 하이브리드 기술이 세계에서 최고 수준임을 나타내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볼보 xc40 하이브리드는 4기 통 직렬 싱글 터보 엔진을 적용하여 197마력과 30.6 토크의 힘을 뽑아내고,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자동차용 모터에서 10마력과 4.1 토크를 추가하기에 더욱 강력한 주행능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성능으로 눈길과 자갈, 모래 등 험한 환경에서는 거침없는 주행성능을 보여주지만, 도심에서는 섬세하고 부드러운 세단으로 변신을 합니다. 아웃도어를 즐기는 젊은 층을 타깃으로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볼보

 

볼보 XC40 하이브리드 가격


2021년형 볼보 xc40의 가격(부가세 포함)입니다.

 

XC40 Momentum 46,700,000원

XC40 R-Design 49,300,000원

XC40 Inscription 51,300,000원

 

국내 하이브리드 구매 시 취득세 감면 혜택이 됩니다. 탄소배출량이 적기에 주어지는 혜택인데요. 반면에 볼보 xc40 하이브리드의 경우 일반 가솔린과 비슷한 탄소 배기량으로 취득세 감면 혜택이 없습니다.

 

볼보 xc40의 1년 자동차 세금은 2.0L(1,969cc)로 511,940원이 부과됩니다.

매년 1월에 자동차세 선납을 하면 10% 할인됩니다.

 

볼보 XC40 하이브리드 기본 제원


xc40의 기본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선택할 수 있는 외형 컬러는

Momentum 3종류

화이트, 블랙, 그레이

 

R-Design 4종류

화이트, 블랙, 그레이, 실버

 

Inscription 5종류

화이트, 블랙, 블루, 그레이, 실버

출처 : 볼보

 

볼보 XC40 하이브리드 옵션


3가지 등급의 큰 차이는 없습니다.

 

기본 안전 옵션

4륜 구동, LED 헤드램프 및 액티브 하이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파일럿 어시스트, 차선 유지 보조, 도로 이탈 방지, 스티어링 어시스트, 시티 세이프티, 사각지대 정보, 교차로 경보 및 긴급 제동 서포트, 측후방 경보 및 후방 추돌 경보, 앞좌석 운전석 무릎 사이드 에어백, 템퍼러리 스페어타이어 등

 

기본 편의 옵션

가죽시트, 운전석 메모리, 전동시트, 전동식 트렁크, 전도식 파노라믹 선루프, 12.3인치 디스플레이 내비게이션, 실내 공기 청정시스템, 2구역 독립 온도 조절 시스템 등

 

기본 등급인 Momentum에서 추가된 상위 등급 옵션은?

 

Inscription

어라운드 뷰, 크리스털 기어 노브, 뒷좌석 시트 열선 지원, Harman/Kardon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블랙 다이아몬드 컷 19인치 휠

 

R-Dscign

스포츠 핸들, 뒷좌석 시트 열선 지원, 매트 블랙 다이아몬드 컷 19인치 휠

 

그 외 외관 디자인 정도가 차이가 있는데, 기본 등급인 Momentum에도 상당한 옵션이 적용되어었습니다.

 

기본등급부터 적용된 첨단 기능

안전과 관련된 기술은 기본등급부터 모두 적용되었습니다. 상위 등급은 편의 사항만 추가할 뿐 기본등급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습니다.

 

기본 등급부터 적용된 주향 보조 기능은 레벨 2단계로 상당한 편의를 제공합니다. 볼보는 세계 1위 자율주행 시스템 업체인 웨이모와 파트너십을 맺고, 앞으로 출시된 볼보의 신차의 경우 최상의 자율주행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박지윤 아나운서의 교통사고로 더욱 유명해진 볼보의 안정성은 이미 정평이 나았습니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현기차의 옵션 가격 장난질보다는 xc40 하이브리드의 경우 기본 금액대는 올라가지만 탄탄한 기본 옵션이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볼보 XC40 하이브리드 단점


볼보 XC40의 단점을 찾아보려 해도 딱히 찾기 어렵습니다. 그만큼 완성도가 높은 차량인데요. 한 가지는 출고 대기기간이 상당히 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뒷좌석 등받이가 너무 서 있습니다. 뒷좌석에 착석하면 허리를 세워야 해서 자세에는 좋을지 모르나 불편하다는 평가 있습니다. 

 

다른 차량에 비해 작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경쟁차로 투싼과 스포티지가 있는데, 이러한 차들보다 실내공간이 좁다고 하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 그리고 가장 큰 단점, 일반 휘발유가 아닌 고급휘발유를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유지비가 상대적으로 많이 나간다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럼 일반유를 넣으면 되지 않느냐? 생각하겠지만, 볼보 규정상 고급유를 넣지 않아 발생한 엔진 문제는 책임지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기에 무조건 고급유를 넣어야 합니다.


벤츠나 BMW, 폭스바겐 등으로 밀려있던 볼보가 서서히 국내 시장에서 기지개를 켜고 있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볼보를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