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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드 익스플로러 가격 단점 하이브리드(phev) 최신정보
2021년식 포드 익스플로러가 출시되어 판매 중입니다. 특히 익스플로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출시되면서 그 인기가 대단한데요. 이번 포스팅에는 익스플로러 최신 정보와 가격, 단점, 하이브리드(phe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소개
익스플로러는 미국 포드사에서 생산하는 준대형 SUV로 6세대까지 진화했습니다. 2021년에는 익스플로러 3.0 플래티넘 모델을 선보이며 총 3가지 파워트레인으로 출시했습니다.
익스플로러 파워트레인은 2.3L 에코부스트, 3.0L 에코부스트, 전동모터와 내연기관이 함께 어우러진 3.0L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입니다.
2.3L 에코부스트
에코부스트 l4 싱글 터보 엔진이 장착되어 가성비를 중요시 여기는 분들에게는 최선의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3.0L 에코부스트
V6 트윈터보 엔진은 가솔린으로 진동이 없는 부드러운 주행능력을 보여주기에 세단 느낌을 원하는 분들이 좋아할 만한 트림입니다.
3.0L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2020년 8월에 출시한 PHEV 모델입니다. 연비와 파워,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모델로 가격대는 높지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트림입니다.
2.3L에코부스트 트림과 3.0L 하이브리드 모델은 7인승이고, 2021년에 새롭게 추가된 3.0L 플래티넘 모델은 6인승입니다.
익스플로러 모든 트림에 포드의 최신 변속기 기술인 10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연비뿐만 아니라 힘도 좋아져서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리고 재규어와 같이 로터리식 변속기가 적용되었습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파워트레인 / 연비
익스플로러는 3가지 파워트레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3L 에코부스트
- l4 기통 싱글 터보 엔진
- 최고출력은 304마력 최대토크는 42.9 Kgm
- 10단 자동변속기
- 20인치 타이어
- 사륜구동
- 연료탱크 73.1리터
- 복합연비 8.9Km/L
3.0L 에코부스트
- 트윈터보 V6기통 가솔린 엔진
- 최고출력은 370마력
- 최대토크는 54 Kgm
- 10단 자동변속기
- 21인치 타이어
- 사륜구동
- 연료탱크 72.5리터
- 복합연비 8.3Km/L
3.0L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트윈터보 V6기통 가솔린 엔진
- 최고출력 405마력
- 최대토크 57.3 Kmg
- 10단 자동변속기
- 20인치 타이어
- 사륜구동
- 연료탱크 73리터
- 1회 충전 전기모터 구동 최대 주행거리 30km
- 내연기관 복합연비 9.3Km/L
- 전기 복합연비 2.4Km/kWh
포드 익스플로러 옵션
익스플로러의 크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전장 : 5,050mm
- 전폭 : 2,004mm
- 전고 : 1,775mm
- 축거 : 3,025mm
- 무게 : 2,085kg ~ 2,625kg
익스플로러를 구매할 수 있는 트림은 3가지인데, 대부분 옵션이 기본으로 모두 적용되었고, 3.0L 플래티넘만 2가지가 추가되었습니다.
기본 적용 옵션
- LED 헤드램프 및 주간 전조등, 안개등, 테일램프
- 트윈 패널 문루프
- 핸즈프리 파워 리프트 게이트
- 빗물 감지 와이퍼
- 듀얼 크롬 배기구
- 액티브 그릴 셔터
- 뒤 범퍼 스텝 패드
- 전자식 온도 조절 장치
- 6.5인치 컬러 계기판
- 에코 코치
- 앰비언트 라이팅
- 열선 가죽 스티어링 휠
- 220v 전원 소켓
- 워셔 및 분할 보기가 포함된 360도 카메라
- B&O 12 스피커 오디오 시스템
- 무선 충전 패드
- 커브 컨트롤
- 시큐리 코드 키리스 엔트리 키패드
- 사각지대 정보시스템(측후방 경고 시스템 포함)
- 차선이탈 경보시스템
- 긴급 자동 제동 기능이 포함된 충돌 방지 보조 기능
-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 스탑 & 고
- 차선 중앙 주행 기능
- 충돌 회피 조향 지원
- 전방 감지 시스템
- 충돌 후 제동 시스템 등
3.0L 플래티넘 추가 옵션
액티브 파크 어시스트 2.0
후진 제동 보조장치
포드 익스플로러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2020년 8월 20일 국내 시장에 정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트윈터보 V6기통 가솔린 엔진에 전동모터가 보조하는 시스템입니다. PHEV 답게 전동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합니다. 순 전기로 주행 시 최대 30Km까지 가능합니다.
단, 차체가 크고 V6 3.0L 터보 엔진에 대용량 배터리까지 탑재되어 있어 차가 제법 무겁습니다. 사실 하이브리드는 상승하는 자동차 가격보다 연비를 통해 얻는 이득이 상회하기에 선택하는데, 차 무게가 상당하다 보니 연비는 그리 좋지 않습니다.
익스플로러 PHEV 공인연비는 9.3Km/L로 가솔린 모델과 큰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단, 파워는 가솔린 모델보다 뛰어난 405마력으로 훌륭한 출력을 선사합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단점
유지비
포드 익스플로러의 최대 단점이라면 바로 연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워낙 태생이 연비를 잘 챙기지 않는 미국차라서 그럴 수도 있지만 연비를 위한 PHEV 트림도 연비가 10Km/L를 넘기지 않으니 가솔린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물론 여행을 위해 고속주행을 자주 한다면 연비는 상승할 수 있겠으나 시내주행을 주로 한다면 그리 좋은 선택지는 안될 것 같습니다.
실내 마감
익스플로러 실제 후기를 보면 실내 마감에 대한 불만이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이는 포드뿐만 아니라 미국 완성차의 고질적인 문제점이라고 보입니다. 미국이 관대한 건지, 국내 드라이버가 예민한 건지는 모르겠으나 애매한 마감은 아쉬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이즈
익스플로러는 길이 5m가 넓이 2m로 이는 현대 팰리스이드보다 더 큰 크기입니다. 이렇게 폭이 넓은 차들은 자동 세차장 진입이 안 되는 경우도 있고, 구축 건물에 주차할 경우 주차구역을 꽉 채우게 됩니다. 그러면 도어를 열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문콕의 위험이 쉽게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포드 익스플로러 가격
2021년 1월에는 국내 최상위 트림인 익스플로러 플래티넘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는 2열 독립 시트가 적용된 6인승입니다.
익스플로러는 3.5L 자연흡기 모델이 제외되고,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되었습니다. 금액대는 비교적 높은 편이나 거의 풀옵션이 장착되어 추가로 발생하는 옵션 선택은 없습니다.
2.3L 에코부스트
6,020만 원
3.0L 하이브리드
7,410만 원
3.0L 플래티넘
6,760만 원
포드 익스플로러는 패밀리카를 목적으로 구매할 텐데요. 만약 만 18세 미만 3자녀 이상인 경우 다자녀 혜택으로 6인승 이상 구매 시 140만 원 취득세를 감면받게 됩니다.
즉, 7인승을 구매해야 취득세 전액을 감면받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리고 장애인 1~3등급까지 7인승 구매에 한해서 취득세와 자동차세 전액을 감면받게 됩니다. 단, 2021년 12월까지만 적용됩니다.
그렇다고 자동차세까지 감면되지는 않습니다.
- 2.3L(2,261cc) 자동차세는 587,860원,
- 3.0L(2,956cc) 자동차세는 768,450원이 1년간 부과됩니다.
가격을 보니 국산 대형 SUV와 수입 SUV의 가격차이가 크게 나지 않습니다. 특히 공개된 가격은 풀옵션 금액인 국산 차량과 비교해도 괜찮아 보입니다.
요즘엔 미국 차량도 옵션이나 디테일함이 예전과 달리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러니 거주지 인근에 포드 AS센터가 있다면 신중하게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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