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9 출고 및 주행 후기ㅣ장점 단점
제가 출고받은 차량은 아이오닉9 7인승 켈리 항속형 2륜 모델 풀옵션입니다. 이번 차량은 제 3번째 전기차로, 그동안 EQB, eGV70를 거쳐 드디어 Ioniq 9을 타게 되었습니다. 현재 패밀리카로 와이프가 eGV70을 운행 중입니다.
차량을 예정보다 빠르게 인도받아 1주일 만에 출고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아이오닉9 출고 및 주행후기, 장점 단점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아이오닉9 외관 및 크기
아이오닉9을 처음 봤을 때의 첫인상은 "정말 크다"였습니다. 카니발보다 큰 느낌이었고, 실제로 지하주차장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더 어려웠습니다.
- 둥근 디자인 덕분에 사진으로 보면 그렇게 크지 않아 보이지만, 실물은 정말 압도적인 크기였습니다.
- 카니발도 덩치가 큰 차지만 아이오닉9은 더 거대한 느낌이었고, 좁은 공간에서의 주차는 확실히 더 신경 써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아이오닉9 실내 디자인 및 공간감
차량을 타자마자 느낀 점은 공간이 광활하다는 것이었습니다.
- 2열을 최대한 뒤로 밀어도 레그룸이 넓어 가족들이 매우 만족했습니다.
- 3열까지 포함된 7인승 구조 덕분에 패밀리카로 활용하기에 매우 적합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 2열 시트 포지션이 1열보다 살짝 올라와 있어서 더 낮았다면 한층 더 편안했을 것 같았습니다.
- 2열 시트의 허벅지 받침 길이가 다소 짧아 장거리 주행 시 불편함이 느껴졌습니다. (참고로 제 키는 183cm입니다.)
- 실내 색상은 처음 보자마자 관리가 어려울 것 같아 후회가 들었고, 바닥 매트도 빨리 추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오닉9 주행 성능 및 승차감
시야 및 주행감
첫 운전에서 가장 먼저 느낀 점은 탁 트인 시야였습니다.
- 카니발도 시야가 좋지만, 아이오닉9은 그보다도 더 넓은 시야를 제공해 운전이 매우 편리했습니다.
- 현대차를 오랜만에 타다 보니, 오토 홀드 기능이 한 번 눌러두면 유지되는 점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승차감
SUV를 선호하는 편이 아니었지만, 아이오닉9의 승차감은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 방지턱을 넘을 때 충격이 크지 않고,
- 요철 구간이나 커브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 큰 차체에도 불구하고 충격 흡수력이 뛰어나 차체 흔들림이 적었습니다.
카니발도 덩치 대비 승차감이 우수하지만, 아이오닉9이 더욱 부드러운 주행감을 제공한다고 느꼈습니다.
가속 성능
항속형 모델이라 스포츠 모드에서 풀악셀을 밟아도 전기차 특유의 폭발적인 가속감은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 140km/h 이상의 속도에서는 직진 가속은 무난했으나,
- 고속 커브나 요철 구간에서는 차체의 무게감이 느껴져 약간의 불안감이 있었습니다.
다만, 패밀리카 용도로 항속형을 선택한 만큼 출력보다는 편안한 주행을 중점적으로 고려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2열 승차감
와이프에게 운전을 맡기고 2열에서 30km 정도 도심과 고속도로를 주행해 보았습니다.
- 카니발보다 몸 쏠림이 덜하고 요철에서도 충격이 적어 승차감이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 가족들도 넓은 공간과 부드러운 승차감 덕분에 무척 좋아했습니다.
하지만 2열 시트의 허벅지 받침이 다소 짧아 장거리 탑승 시 불편함이 느껴졌습니다.
아이오닉9 단점
소음 및 주행 중 단점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 트렁크 소음 유입:
- 다다다닥하는 요철 구간(톨게이트 진입 전 도로 높이가 다른 곳)에서는 트렁크 쪽에서 올라오는 소음이 다소 컸습니다.
- 핸들 그립감:
- 핸들이 너무 얇아서 장거리 운전 시 손에 피로감이 컸습니다.
- 주차 난이도:
- 카니발보다 주차가 훨씬 어렵습니다.
- 지금까지 타본 차 중 가장 주차 난이도가 높은 차량이었습니다.
- 와이프도 주차가 너무 어렵다고 해서 결국 i5를 와이프에게 넘겨줘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오닉9 보스 사운드 시스템
보스 사운드 시스템은 정말 기대 이상으로 뛰어났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오디오 옵션은 반드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볼륨을 높였을 때도 깨끗한 사운드를 제공하며,
- 악기 하나하나가 명확하게 들릴 정도로 선명한 음질을 제공합니다.
- 보스 사운드는 필수 옵션으로 강력 추천합니다!
아이오닉9 고속 주행 시 소음
일반 사이드 미러 모델이지만, 140km/h 이상의 고속 주행에서도 외부 소음 유입이 크지 않았습니다.
- 넓은 타이어 폭으로 인해 노면 소음이 클 것 같았으나, 실제로는 신경 쓰일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 다만, 트렁크 소음이 요철 구간에서 다소 크게 들린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었습니다.
아이오닉9은 대형 패밀리카로서 매우 훌륭한 선택입니다.
- 넓은 실내 공간과 편안한 승차감
- 빠릿한 움직임에도 안정적인 주행 성능
- 우수한 시야와 깔끔한 운전 감각
하지만 주차 난이도, 핸들 그립감, 2열 허벅지 받침 공간의 짧음 등의 몇 가지 단점이 있었습니다.
전체적으로 패밀리카로 활용하기엔 최적의 선택지이며, 장거리 주행에서도 쾌적한 경험을 제공하는 차량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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