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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자동차

아이오닉9 5000km 주행후기ㅣGV80 4륜 풀옵 비교

by 카달인 2025.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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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오닉9 5000km 주행후기ㅣGV80 4륜 풀옵 비교

전 차로 GV80 디젤 4WD 풀옵을 탔고, 이번에는 아이오닉9을 타고 5000km를 주행한 후기를 작성해 보려 합니다. 차를 바꾸고 나니 확신이 듭니다.

 

경제적 상황과 제 취향을 고려했을 때, 정말 이보다 더 좋은 차가 있을까 싶어요. 그럼 아이오닉9의 주행 성능과 GV80과의 비교를 자세히 알아볼까요?

 

아이오닉9 5000km 주행후기ㅣGV80 4륜 풀옵 비교

 

 

아이오닉9 후기 GV80에서 전기차로

아이오닉9을 처음 타본 느낌은 정말 신선하고 특별했습니다. GV80을 처음 받았을 때도 좋았지만, 전기차는 아예 다른 차원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아이오닉9의 정숙성은 완전히 차원이 다릅니다. GV80도 조용한 편이었지만, 전기차는 아이들링 상태에서 완전한 정적을 자랑합니다. 차 안은 거의 완벽하게 고요하고, 중속에서도 부드럽고 안락한 주행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기차의 정숙함과 승차감은 GV80보다 훨씬 우위에 있습니다.

 

특히 승차감에서 압도적인 차이를 느꼈습니다. 아이오닉9은 조용하고 묵직하며 흔들림이 전혀 없습니다. 고속 주행 시에도 차체가 흔들리지 않고 안정감이 뛰어납니다. GV80을 탔을 때와는 완전히 다른 차원에서의 편안함을 제공해 주네요.

 

아이오닉9 vs 신형팰리 유지비 비교

 

 

 

 

아이오닉9 후기 압도적인 성능차이

아이오닉9의 스포츠모드에서의 성능은 정말 놀라웠습니다. 국도에서 점선 추월구간이 나왔을 때, 앞에 4대의 차를 순식간에 추월했는데 그때의 카타르시스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엄청난 가속력과 안정감이 함께 다가오며, 차를 몰고 있다는 실감이 안 들 정도로 스무스하게 주행이 이루어졌습니다. 추월 후에는 큰 만족감이 밀려왔습니다. 앞차들도 저를 지나칠 때 깜짝 놀랐을 거라 생각합니다.

 

고속도로에서는 GV80이 180km/h에서 약간의 흔들림을 보였다면, 아이오닉9은 200km/h 이상에서도 흔들림이 거의 없습니다. 차체의 안정감은 물론, 모터의 강력한 성능 덕분에 더 높은 속도에서도 차체가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2WD 항속 모드에서는 차체가 아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차체의 힘을 충분히 느끼기 위해선 4WD 모드로 주행하는 것이 더욱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이오닉9 5000km 주행후기ㅣGV80 4륜 풀옵 비교

 

 

아이오닉9 후기 스포츠모드와 회생제동 조합

아이오닉9의 스포츠모드는 정말 강력한 동력 전달을 제공합니다. 특히 스포츠모드에서 전후륜 모터를 모두 사용하며, 회생제동 또한 양쪽 모터에 동시에 작용하는 점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조합 덕분에 국도에서 탄력적으로 주행할 수 있었고, 연비 또한 높게 나왔습니다. 실제로 스마트 회생제동을 활용하여 시골 국도에서 6.2 km/kWh의 전비를 기록했어요.

 

스마트회생제동을 사용하니 차간 거리 조절이 원활하고, 앞차가 서면 자동으로 정차가 가능합니다. 브레이크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도 되니 운전이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왼쪽 페들쉬프트를 잡고 있으면 회생제동이 걸려 브레이크를 대신해 주기 때문에 장거리 주행 중에도 피로가 덜하네요.

 

아이오닉9 vs EV9 비교

 

 

 

아이오닉9 후기 옵션 세팅

아이오닉9을 구매하기 전, EV9을 고려했지만 스위블 시트가 꼭 필요했기에 프레스티지를 선택했습니다. 내부 옵션은 가능한 다 채웠고, 휠은 기본 21인치를 선택했습니다.

 

승차감을 위해 바람을 4로 조정하고, 실내에는 틴팅을 신경 썼습니다. 후버옵틱 프나세 반반사 틴팅을 적용했고, 농도는 전면, 썬룹 15%, 측면 5%, 후면 8%로 선택했어요. 이러한 틴팅은 프라이버시 보호와 열차단을 강화시켜 주기 때문에 특히 차 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저에게는 매우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디사미와 디센미 옵션은 후회 없이 선택했습니다. 디사미는 만족도가 매우 높았고, 디센미는 일종의 '필수' 기능으로 느껴졌습니다.

 

폭우 속에서 운전할 때 외부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고, 차내에서 바깥 상황을 감지하는 데 유용했습니다.

 

그러나 디센미의 위치를 조금 더 운전자가 편하게 볼 수 있도록 조정했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아이오닉9 5000km 주행후기ㅣGV80 4륜 풀옵 비교

 

 

 

 

아이오닉9 후기 차박 만족함

차박을 즐기기 위한 조건도 완벽하게 갖춰져 있었습니다. 한밤중 고속도로에서 휴게소에 들러 평탄화 후 자충매트를 깔고 유틸리티 모드를 켜두니 정말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었습니다.

 

2열 천정이 매우 높고, 파썬을 통해 보이는 밤하늘 덕분에 차에 누운 느낌이 전혀 들지 않았습니다. 차 안에서 편안히 자고 일어나서 기분 좋게 운전할 수 있었던 경험은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전기차 vs 내연기관 유지비 비교

 

 

 

 

아이오닉9 후기 아쉬운 단점들

그렇다고 해서 모든 것이 완벽했던 것은 아닙니다. 아이오닉9의 외관과 하차감은 GV80에 비해 많이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팰리세이드 신형, 싼타페 신형, 그랜저 신형 등과 함께 있으면 아이오닉9은 눈에 잘 띄지 않았습니다.

 

GV80의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비해, 아이오닉9은 조금 더 평범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실내 소재도 GV80 풀옵의 최고급 가죽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가 나네요. 새로운 차 냄새도 너무 강하게 느껴졌고, 소프트클로징이 없어서 문을 닫을 때 약간 불편한 점도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옵션의 차이라고 할 수 있지만, 여전히 아쉬움이 남습니다.


아이오닉9으로 5000km를 주행한 후, 전기차의 매력에 완전히 빠졌습니다. GV80도 훌륭한 차였지만, 전기차로 바꾸면서 그 경험은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더 이상 전통적인 내연기관차에 대한 흥미는 크게 줄어들었고, 전기차의 성능과 편안함에 감탄하고 있습니다. 과장하자면, 이 차를 타고 나서 다른 차들에 대한 관심이 거의 사라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고급 스포츠카나 고성능 전기차와 비교하면 더 좋은 차가 있을 수 있겠지만, 가격 대비 성능은 아이오닉9이 매우 뛰어난 선택임에 틀림없습니다.

 

혹시 이보다 더 좋은 차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주행 경험이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도 계속 이 차를 타게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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